본문 바로가기
  • 자라나는 경제적 자유의 꿈
투자상품 정보/ETF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소개 :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더하는 럭셔리

by 경제 나누기 2024. 4. 17.

목차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향해 오늘도 한 걸음! 경제 나누기입니다.

     

     

     오늘은 여러 수많은 ETF 중에서도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를 들고 왔습니다. 익숙한 분도 있을 것이고, 생소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제 블로그는 아직 주식투자에 서툴거나 정보를 많이 얻지 못한 분들을 위해 운영되기에 기본부터 차근차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ETF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합니다.

    ETF 설명 사진
    상장 지수 펀드, 여러 개별주식들을 쪼개서 하나의 보따리에 묶어서 파는 상품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ETF(Exchange-Traded Fund)는 상장 지수 펀드라고도 하며, 투자자들에게 여러 자산을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제공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며, 투자자들은 한 번의 거래로 여러 종목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과자같은 걸 예로 들어서 쉽게 말하면, 어떤 과자 봉지에다가 새우로 만든 과자 조금 넣고, 감자로 만든 과자 조금 넣고, 고구마로 만든 과자 조금 넣고, 꿀 넣은 과자도 넣고, 이런저런 과자들을 한 과자 봉지에다가 넣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즉, 이렇게 생긴 한 과자 봉지를 사게 되면 우리는 새우과자, 감자과자, 고구마과자, 꿀과자 등 여러 과자들을 한 번에 맛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더 쉽게 여러 상품들을 묶어서 판매하는 것이라고 봐도 될 거 같습니다. 

     ETF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으니 오늘 다룰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는 어떤 상품들을 묶어서 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소개

    1.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의 전반적 소개

     

     이 ETF는 이름에서부터 럭셔리가 들어갑니다. 즉, 우리가 소위 말하는 명품주식들을 한데 모아서 만들어진 ETF라 봐도 무방합니다. 조금 전문적으로 말하면, 글로벌 명품 시장에 특화된 상품으로, 이름만 대면 모두 알만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럭셔리 브랜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ETF를 한 주 사게 되면 아주 조금씩은 저 대기업들을 다 갖게 되는 거지요.

     

     

     다시말해,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운용되는 ETF입니다. 투자자들은 글로벌 명품 시장의 성장에 따라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이 ETF가 쪼개서 갖고 있는 주요 브랜드로는 Louis Vuitton, Chanel, Gucci, Rolex와 같은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브랜드는 예전부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코로나 시절 때도 그 성장세가 꺾이지 않았고, S&P500 지수를 아웃퍼폼하는 퍼포먼스도 보여줬었습니다.

     

    명품 로고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웅장해지는.. 명품 브랜드들을 한 번에 살 수 있다!?!?

    출처 : Atomy Design Lab

    2.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가 투자하는 산업의 현황

     

     고가의 핸드백, 화장품, 스포츠카, 의류 등 명품 산업은 글로벌 경제에서 여전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고소득층의 소비 증가와 중산층의 명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이러한 명품에 대한 관심 증가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소위 고가의 유명 명품 회사는 유럽에 많이 있지만, 수요는 그 곳에서만 있지 않고, 특히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의 소비자들이 명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판매의 증가는 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생겨난 언컨택트 문화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판매시장을 엄청나게 성장시켰으며, 여러 명품 회사들이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올라타서 더욱 적극적인 고객 유치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 속에서 앞으로의 럭셔리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럭셔리 산업의 현황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트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명품 시장: 고급 브랜드의 세계를 투자해보자.

    명품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한국 사람들은 전세계에서도 특히 명품에 관심이 많은데요.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의 명품 소비액은 전세계 1등을 찍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있

    economynanugi.tistory.com

     

    3.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의 보유 종목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보유 종목
    LUXX라는 ETF와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의 추종 지수는 똑같습니다!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는 위와 같은 보유 종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품 시장이나 글로벌 정세의 변화와 각 기업들의 변화와 성장에 따라 보유 종목들의 보유 비중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는 주황색 컬러가 아주 인상적인 에르메스가 포트폴리오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명품인, 루이비통, 구찌, 에르메스와 같은 기업 뿐만 아니라 페라리나 벤츠와 같은 자동차 기업도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 나이키와 같은 브랜드도 확인할 수 있네요.

     즉, 이 ETF는 사실상 유명한 임의 소비재(필수적이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소비재, 필수 소비재와 반대됨.) 기업들을 모아둔 것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ETF는 S&P Global Luxury Index(지수)를 추종합니다. 그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서 ETF의 가격도 변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차트
    파란줄이 S&P Globlal Luxury Index, 빨간줄이 HANARO 럭셔리 ETF입니다. 보시면 흐름이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출처 : HANARO ETF

     

     최근 3년 동안 수익률은 14.21%가 나오고 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퍼포먼스라고 보여집니다. 단, 운용보수를 포함하면 이보다는 조금 적은 수익률이 나오겠지만요.

     참고로 이 ETF의 운용보수는 총 합해서 연에 0.5%입니다. 다른 ETF들에 비해서 평균적으로 비싼 편에 속하는 것도 같습니다.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운용 보수
    좀 비싼 거 같은데...? (더 비싼 보수를 가진 ETF도 많긴 합니다..)

    출처 : HANARO ETF

     

     이상으로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ETF는 고가의 럭셔리 상품 시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어떤 투자도 위험이 따르는 법, 특히 글로벌 경제의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는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장기적으로 유망한 산업이고, 좋은 투자처라고 하더라도 미래는 그 누구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투자 스타일과 위험 감수 능력에 맞는지 충분히 고려해보시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흥미로운 경제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경제 나누기를 통해 여러분의 경제적 자유와 성장을 위한 여정이 더욱 풍부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위 글은 투자에 도움을 줄 수 있을만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한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