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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투자 가이드: 현재와 향후 미래전망

by 경제 나누기 2024. 5. 15.

목차

     

    넷플릭스 주식 소개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향해 오늘도 한 걸음! 경제 나누기입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구독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죠. (요새 가격이 많이 올랐더군요.. 쩝......)

     요새는 디즈니플러스라든가 티빙, 웨이브 등등 다양한 OTT 스트리밍 서비스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도 원조는 넷플릭스라 생각해서 가져온 것도 있습니다. 여전히 스트리밍 서비스 중에서는 단연 최우선적으로 생각나는 플랫폼이기도 하고요.

     우리가 이용하는 OTT서비스라는 측면에서 벗어나, 오늘도 투자의 관점에서 넷플릭스를 한 편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넷플릭스에 대한 전반적 소개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OTT 서비스 기업입니다. 현재 190여국에서 2억 7천만 명 이상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 중에 있습니다. 1997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한 이 회사는 2007년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미디어 업계의 혁신을 이끌어왔습니다.

     여담으로 넷플릭스를 창업한 계기는 '제 때 비디오를 돌려주지 않아 벌금을 냈기 때문'입니다. 창업자가 이 일로 굉장히 속상했나봅니다... 창업한 계기는 뭔가 웃기지만, 이 사소한 사건으로 넷플릭스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벌금 내게 한 비디오방이 사실 넷플릭스 탄생의 1등 공신....)

     

     

     뭐 어쨌든 전 세계 가입자 수가 2억 7천만 명... 정말 대단한 숫자입니다. 이런 엄청난 숫자를 달성하자 넷플릭스는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부터 분기별 신규 멤버십 가입자 수와 가입자 당 평균 매출 제공을 중단하겠다고 했습니다. 플랫폼 기반의 구독 매출을 중심으로 했던 과거에는 가입자와 관련된 정보가 실적 향방을 가늠하는 데 중요한 요소였으나, 현재는 멤버십은 성장 동력 중 하나일 뿐이라는 판단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하네요.

     앞으로 발표될 분기별 실적에 투자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긴 합니다.

     

    넷플릭스 로고
    명실상부 최강의 OTT

     

     

    2. 넷플릭스가 투자하는 산업의 현황과 성장 가능성

     

     넷플릭스는 주로 엔터테인먼트 및 스트리밍 산업에 투자합니다. 넷플릭스는 꾸준히 구독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초기 DVD 대여 서비스에서 세계 최대의 스트리밍 플랫폼 중 하나로 성장한 이 회사는 지속적으로 수익과 구독자 수에서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는 합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경쟁이 치열한 스트리밍 산업에서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국내만 해도 왓챠, 웨이브, 쿠팡 플레이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생겨났습니다. 계속해서 이 산업의 경쟁은 치열해지는 중입니다. 해외로 나가보면, 디즈니 플러스, HBO 등등도 스트리밍 산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이 산업의 파이는 모두 함께 나눠먹는 추세로 가는 중입니다. 

     다른 OTT 서비스도 그러하겠지만 특히나 넷플릭스는 AI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을 활용하여 구독자들이 이 서비스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최대한 잡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더불어 각 나라마다 좋아할 거같은 컨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구독자들의 선호도를 더욱 증가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넷플릭스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넷플릭스의 과감한 콘텐츠 투자 전략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천문학적인 양의 돈을 콘텐츠 제작과 구매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고품질의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넷플릭스가 새로운 시청자를 유치하고 기존 구독자를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별 투자 규모
    21년까지지만 190억달러면 한화 약 26조이다... 다른 OTT는 감히 따라오지도 못하는 엄청난 수치.

     

     하지만, 이런 과감한 투자가 온전히 수익으로 회수될 수 있는지는 계속해서 지켜봐야할 것입니다. 모든 영상 작품들이 투자금을 아웃퍼폼하는 성적을 내지는 않기 때문이죠. 오히려 그 반대의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투자금을 전혀 회수하지 못하고 오히려 적자가 나는 경우 말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새로운 OTT서비스들이 넷플릭스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가장 위협적인 OTT는 현재 단연 '디즈니니 OTT'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넷플릭스는 신규 가입자가 슬슬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2025년도에는 디즈니 OTT의 가입자 수가 넷플릭스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아무래도 디즈니의 팬덤이 엄청나게 막강하다 보니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와중에 우리나라 OTT는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

     

    OTT 서비스별 가입자 추이

     

     

     

     더불어 '계정 공유'를 통해 무료로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수도 천문학적이기 때문에, 이들을 다시 현명하게 수익으로 돌릴 수 있을지 넷플릭스의 대처역시 중요할 듯 합니다. 맨 처음에 언급했지만, 구독료가 계속해서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구독 취소'를 하는 경우도 엄청나게 많고요. 구독자를 잡는 방법과 더불어 '계정 공유'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신흥 강자들이 넷플릭스를 제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기타 OTT들이 새롭게 실시하고 있는 광고를 붙인 OTT로의 전환이나 어떤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아내지 못하고 이대로 간다면 혁신적인 측면에서 조금 부족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뭐 이런 여러가지 측면을 살펴보더라도, 여전히 넷플릭스는 건재합니다. 그리고 여전히 방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산업 내부의 경쟁은 기업의 생사를 가르는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 자체적으로도 생존을 위해 변화할 것이고요. 넷플릭스는 앞으로도 스트리밍 산업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계속해서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넷플릭스 차트
    넷플릭스의 주가 추이, 다시 한 번 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위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넷플릭스에 투자하시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여러분의 투자 스타일과 위험 감수 능력에 맞는지 충분히 고려해보시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흥미로운 경제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경제 나누기를 통해 여러분의 경제적 자유와 성장을 위한 여정이 더욱 풍부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위 글은 투자에 도움을 줄 수 있을만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한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